안녕하세요 책두레를 종종 이용하는데 아주 편리하고 좋습니다. 도서관 직원 분들께 감사드립니다.
저도 포장 관련해서 문의를 남기려 합니다.
책 비닐 포장이 여러모로 장점이 많고, 저 또한 책을 받아볼 때 항상 깔끔하게 포장되어 있어 기분이 좋아지곤 합니다.
하지만 포장을 버릴때마다 썪지 않는 쓰레기이기 때문에 마음이 좋지 않습니다. 책두레 이용자가 늘어날 수록 비용도 상당할 것 같구요.
혹시 포장 접착제를 조금 약한 것으로 사용해서 재사용할 수는 없을까요? 접착력이 아주 강할 필요는 없어 보이는데..
포장 비닐이 튼튼하고 질겨서 재사용 가능해 보이는데 접착제가 너무 강해서 포장을 뜯을 때 종종 비닐이 찢어지곤 합니다.
포장이 쉽게 더러워 지지도 않고 구김이 생기는 재질도 아닌 것 같아 접착력을 약하게 하면 재사용 가능해 보여서요. 현재는 접착력이 강해 포장을 뜯고 재사용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보입니다.
책 수거할 때 포장도 같이 수거한다면 재사용 프로세스가 한결 수월해질 듯 합니다. 책을 재 포장해 반납할 필요는 없고(어차피 각 도서관에서 다시 포장을 벗겨야 하니) 각 반납처에서 포장도 따로 수거하는 건 어떨까요? 각 반납처(각 작은 도서관)에 포장 수거함이 있으면 책두레 대출 시 바로 포장을 벗겨서 수거함에 넣을 수도 있구요. 물론 의무일 필요는 없지만 포장 수거에 대해 홍보만 있으면 이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도 어느 정도 자원 낭비를 막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.
비용 절감 및 자연 보호 차원에서 책두레 포장 재사용을 긍정적으로 검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좋은 하루 되세요~
답글 1
책두레 포장관련
2019-02-01
작성자
시립도서관
이메일
안녕하세요!
이천시립도서관입니다.
먼저, 이천시립도서관에 대한 관심에 감사드립니다.
책두레 도서 배송시, 도서보호 및 착오제공방지 등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하여 부득이 포장비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.
또한 책의 분실예방 차원이기도 합니다.
말씀하신 소중한 의견을 반영할수 있도록 비닐사용 자제를 위한 방법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.